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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커선: 세계 경제를 움직이는 혈관 본문
54일차
탱커선: 세계 경제를 움직이는 혈관
컨테이너선, 건화물선에 이어 탱커선을 소개합니다. 탱커선은 원유와 석유제품 및 화학제품을 운송하는 선박입니다. 특히 원유는 단일 품목으로 전 세계 해상 물동량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이렇게 원유의 비중이 높은 이유는 에너지 소비가 세계 경제의 중추를 이루고 있다는 반증입니다. 원유를 수송하는 탱커선은 세계 경제를 움직이는 혈관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경우 원유 및 석유제품 수입량은 약 10.1억 배럴(2023년 기준)입니다. 수입한 원유는 휘발유나 경유 등으로 정제되어 국내에서 사용합니다. 하지만 석유 제품을 4.9억 배럴이나 수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산유국은 아니지만 석유 제품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나라의 석유 정제 기술이 뛰어나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원유의 수입이나 석유제품의 수출에 사용되는 것이 탱커선입니다.
원유에서 정제되는 휘발유, 경유, 벙커C유 등은 아직까지는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 주요 자원입니다. 이들의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면 경제에는 큰 타격이 됩니다. 세계 에너지 공급망을 구축하는 데 있어서 탱커선은 공급망 구축의 시작이라 할 수 있습니다.
탱커선의 종류
탱커선은 크기와 싣는 화물별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화물별로는 원유선(유조선), 석유제품선, 케미컬선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즉 원유를 실어 나르는 유조선, 휘발유, 경유 등 석유 제품을 실어나르는 석유제품선과 화학제품을 나르는 케미컬 선으로 나눕니다.
크기별로 생각해보면 원유선(유조선)이 제일 큽니다. VLCC라고 들어보셨나요? Very Large Crude-oil Carrier의 약자로 매우 큰 원유 수송선이란 말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대략 20만톤 이상의 유조선을 가리킵니다. 또한 32만톤 이상의 배는 ULCC(Ultra Lage Crude-oil Carrier)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한마디로 원유선은 매우 큽니다. 원유 20만 톤은 얼마의 가치가 있을까요? 2025년 1월 23일 두바이유 가격이 배럴당 82.11달러 입니다. 톤 단위로 환산하면 톤당 약 603달러이고, 여기에 20만을 곱했을 때, 원유 20만톤의 가치는 약 1억 2천만달러의 가치입니다. 원화로 환산하면 1725억 원입니다 바다 위에서 한 번에 1725억 원이 움직이고 있는 것입니다.
석유제품선의 크기는 DWT 기준으로 2만 ~ 16만톤(DWT) 로 다양합니다. 석유제품이란 원유가 아닌 정제한 제품으로 휘발유, 등유, 경유, 벙커C유 등을 말합니다. 원유는 유전으로 부터 뽑아낸 탄화수소의 혼합물로 정제되지 않은 석유를 말합니다. 원유는 정제하기 위해 정유회사에서 대량으로 수입합니다. 정유회사에서는 원유를 정제하여 휘발유, 경유, 등유, 나프타, 중유 등의 석유제품을 제조합니다. 정유회사는 정제된 석유 제품을 국내에 판매합니다. 또한 석유제품을 해외로 수출하기도 합니다. 석유 제품의 수출 계약 물량 단위는 다양합니다. 그에 맞추어 석유제품선도 다양한 크기가 있습니다. 원유(Crude Oil)는 검은 끈적한 액체여서 Dirty 화물, 석유제품은 정제된 후의 투명한 액체인 탓에 Clean 화물로 부르기도 합니다.
케미컬선은 다양한 화학 제품을 운송하는 선박입니다. 선박의 크기는 통상 5천톤에서 2.5만톤 DWT 가량입니다. 원유를 나르는 유조선이나 석유제품선보다 상대적으로 작습니다. 선박의 크기는 운송할 화물의 특성 및 계약 물량에 따라 결정됩니다. 화학 제품이 원유나 석유 제품보다는 계약 물량이나 생산 물량이 적습니다. 선박의 크기는 운송할 화물의 거래 계약 물량에 따라 결정됩니다.
원유선, 석유제품선, 케미컬선 이란 분류는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화물의 종류와 물량 크기에 따라 운송할 선박을 정하거나 찾기 쉽게 하기 위한 편의를 위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해운에 대한 지식 한스푼 얹었다고 생각하면 좋을 듯 합니다.
세계 경제의 혈관, 탱커선
탱커선은 원유를 비롯한 석유 제품과 화학 물질의 안정적인 공급을 책임지며, 현대 사회의 산업 활동과 일상 생활에 필수적인 에너지를 운반합니다.특히, VLCC와 같은 초대형 유조선은 막대한 양의 원유를 한 번에 운송하며, 국제 유가 변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결론적으로 탱커선은 세계 경제의 혈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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